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컴퓨터 본체 정면 패널 분리 후 쿨러교체 & 청소방법 (전면 쿨러팬 교체)

by Onetop 2019. 11. 21.

안녕하세요. 

몇일전 부터 3년간 사용하던 컴퓨터 본체에서 자꾸 소리가 나더군요. 정면 패널 쿨러펜에서 "드륵드륵" 하는 소리가 나더군요. 3년간 썻으니 펜이 고장날때가 되긴 했지요~

 

그런데 여기껏 컴퓨터 본체 정면 패널을 뜯어본적이 없었습니다. 옆면 케이스 뚜껑은 열어서 청소를 해본적은 있지만, 정면을 어찌 뜯어야 하는것인지 난감 하더군요. 나사 구멍도 없고, 볼트 체결식도 아닌듯 하고 한참을 씨름했습니다.

 

여기저기 알아본 결과 거의 모든 컴퓨터 전면 패널은 하단부에 손잡이 부분이 있는데 거기에 손을 넣어 잡고 앞으로 뜯어내듯이 당겨주면 분리가 된다고 합니다.

 

바로 저 빨강빡스 라인부위를 손으로 잡아서 앞으로 뜯어내면 됩니다. 힘을 좀 줘야 분리가 됩니다. 그렇타고 너무 힘을 주시고 뜯어내시면 안됩니다. 왜냐하면 전면패널에 연결된 선들이 있기 때문입니다.

 

뜯어내면 이런식으로 전선이 연결되어 있으신 걸 볼수 있습니다. (청소 전 사진을 못찍어서 청소 후 사진입니다)

 

보시면 저런 납짝머리 나사가 보이실겁니다. 저걸 드라이버로 풀어주면 !!

 

이렇케 쿨러팬과 함깨 철망이 분리가 됩니다.

 

3년간 쌓인 먼지가 장난 아니네요. 3년간 문제 없이 쿨러팬이 잘 작동됬다는게 신기 할 따름입니다. 

 

 

쿨러팬 전원부만 빼주면 위 사진처럼 분리가 됩니다. 

 

보시면 철망에 볼트가 있습니다. 살짝 풀어 주시면...

 

요로케 분리가 됩니다. 분리 후 청소를 해주거나 새로운 쿨러팬으로 교체를 해주시면 됩니다.

 

예전에 구매 했던 먼지제거 스프레이로 청소해주고, 먼지 털어내고, 면봉으로 딱아주고. 3년 묵은 먼지를 청소 했습니다.

철망도 분리해서 물청소 해줬습니다.

 

그리고 펜 동작부에 스티커를 벗기고 WD-40을 뿌려줬습니다. 약간 이물질 같은 것도 보여서 제거해 줬습니다.

 

왼쪽에 펜 모터부위 스티커를 제거해주면, 모터 중심축이 보입니다. 저기에 WD-40을 뿌려줬습니다. 그런 후 펜을 앞뒤로 움직여보니 몬가 이물질이 살짝보이더군요. 아마도 그게 "드륵드륵" 거리는 소음의 원인인듯 했습니다. 제거해 주고

스티커를 다시 붙여줬습니다.

 

 

청소 후 정면 사진 !

 

청소 후 뒷면 사진! 재조립을 해주고!

 

페널에 끼워주고 넙적머리 나사를 끼워주면 끝! 

 

조립할때는 패널에 있는 플라스틱으로 되어 있는 연결부가 있습니다. 본체 홀에 잘맞춰서 쑥 밀어주시면 툭 하고 체결이 되면서 조립이 됩니다.

 

 

조립 하고 테스트 해보니 "드륵드륵" 거리는 소리가 사라졌습니다. 3년동안 본체 옆뚜껑만 열어서 먼지만 털어줬었는데 처음으로 정면 패널을 열어서 청소해주니 10년 묵은 체증이 내려가는 느낌 이네요.

 

혹시나 아직도 저처럼 전면부 패널 청소 안하신분들 있으시면, 한번쯤 시간내셔서 청소해주시면 컴퓨터 발열도 많이 내려가고, 성능도 UP! 되실 겁니다. 

감사합니다.

 

댓글